화이트 PC 조립을 위해 구매한 나머지 부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메모리, SSD, 파워, 케이스 순서로 설명하겠습니다. 특히 케이스와 메모리는 제품 간 호환성이 중요하므로, 잘못 선택하면 PC 조립이 어렵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메모리
MHz와 CL
메모리를 선택할 때 제품의 MHz와 CL(CAS Latency, 명령을 내린 후 데이터 출력까지 걸리는 지연 시간)을 살펴봐야 합니다.
- MHz: 메모리의 동작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초당 몇 번의 작업(사이클)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 CL(CAS Latency): 메모리가 명령을 받은 후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걸리는 시간, 수치가 낮을수록 더 빠릅니다.
MHz의 수치가 높고, CL 뒤에 붙은 수치가 낮을수록 더 높은 성능의 램(메모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좋은 메모리를 선택할 것이 아니라, 본인의 메인 보드에서 지원하는 메모리 사양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저는 GiGABYTE의 X870e AORUS PRO ICE 메인 보드를 선택하였습니다.
하단 이미지는 해당 메인 보드가 지원하는 메모리 사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C는 오버클럭시 지원하는 메모리의 MHz를 의미합니다. 오버 클럭이 없다면 최대 5200 MHz까지 지원합니다.
메모리 호환 여부 확인
메모리를 선택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메인보드 제조사의 QVL(Qualified Vendor List)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메인 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의 고객 지원(Support) 항목에서 본인이 구매한 메인 보드를 선택하고, 지원하는 메모리를 먼저 검색해야 합니다.
-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메인 보드를 검색하고, Memory Support 항목을 선택
- CPU series를 선택
- 제품의 MHz(스피드), 메모리 제조사, 용량 등을 선택
메인 보드 제조사에서 호환되는 메모리를 검색하고, 다시 메모리 판매처에 해당 메모리의 메인보드 호환 여부를 질문하시면 교차 검증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제일 유명한 컴퓨터 부품의 수입사 및 유통사로 알려진 곳이 서린씨앤아이입니다. 서린 홈페이지에 문의를 하시거나, 다나와에서 메모리를 선택하고, 댓글로 문의를 하셔도 됩니다. 최종적으로 선택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TeamGroup T-CREATE DDR5-6000 CL30 EXPERT 화이트 패키지 서린
SSD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불량 이슈 없이, 전반적으로 무난하고 안전한 선택은 다음 두 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의 상세 정보는 제품명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SK Hynix> Gold P31 M.2 NVMe 2280
<Western DIgital> BLack SN850X M.2 2280
파워(PSU, Power Supply Unit)
일반적으로 파워(PSU)의 와트(Watt)는 클수록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파워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파워 서플라이 계산기를 활용하여 적정 와트를 계산하고 여기에 20~30% 정도의 여유를 더해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 링크에서 본인의 컴퓨터 사양을 입력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650w 제품을 추천 받았습니다. (링크)
일반적으로 파워 불량은 파워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파워와 메인 보드는 향후 업그레이드까지 고려하여 넉넉한 성능의 제품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제품을 선택할 때 Gold, Platinum 등급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제품 등급은 에너지 효율, 발열,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관련이 있습니다. 저는 1200w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한 CPU와 그래픽 카드를 감안하면 800w로 충분하며, 가성비 선택은 아닙니다.
SuperFlower SF-1200F14XP LEADEX VII PRO PLATINUM 화이트 ATX3.1
케이스(미니/미들/빅타워)
케이스는 PC의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가볍게 사무나 문서 편집, 동영상 시청의 용도로 컴퓨터를 활용한다면 발열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과 사이즈를 취향껏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사양 게임, 영상 편집, AI 데이터 처리 & 머신 러닝 등의 용도로 PC를 활용한다면 쿨링 성능이 좋은 미들 사이즈 이상의 PC 케이스 구매를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블랙/화이트 색상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PC 케이스 추천’을 검색하여 시청하고, 평점이 좋은 케이스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몇 가지 고려 사항을 정리하겠습니다.
- 가격
- 강판 두께 : 소음 및 진동 억제, 내구성과 관련
- 호환되는 그래픽 카드 길이
- 공랭 쿨러 호환 높이
- 기본 쿨러의 성능
데스크톱의 특성상 굳이 작은 케이스를 고려할 필요가 없어서 미니 케이스를 제외하였고, 향후 업그레이드 가능성을 고려하여 고민 없이 빅타워 케이스를 선택하였습니다. 7~10만원 대의 제품 중에서 선택지는 하나였기 때문에 다음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추가로 내부 선 정리가 용이하다는 점이 빅타워 케이스의 장점입니다.
BRAVOTEC GUARDIAN 3100M V2 타이탄 글래스
구매 후기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화이트 조립 PC는 부품 선택의 폭이 좁아 블랙 색상의 조립 PC를 추천드립니다. 원래는 알리익스프레스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 그래픽 카드만 구매하려 했지만, 다른 부품도 국내보다 저렴해 차례로 개별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내 사이트의 조립 PC 견적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개별 부품을 구매한 비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