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이트 PC 조립을 위해 구매한 각종 PC 부품을 소개하겠습니다. 가성비와 이후 업그레이드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였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블랙 색상의 제품 대비 선택지가 넓지 않다는 점은 감안하시기를 바랍니다.
메인 보드
우선 PC 조립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메인 보드의 선택을 고민했습니다. 화이트 PC 조립을 계획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넓지 않습니다. 다만 M-ATX, 즉 Micro 메인보드는 추후 확장성과 그래픽 카드 슬롯 간섭을 고려하여 선택지에서 제외하였습니다. ATX 사이즈의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색상 및 전반적인 성능을 고려하여 X670, X670E, X870, X870E의 Gigabyte Aorus 시리즈로 선택지를 좁혔습니다. 라이젠 9000 시리즈 그리고 이후에 나올 CPU까지 고려했을 때, 두 개의 칩셋이 장착되어 있으며 전원부가 넉넉한 X870E 시리즈를 구매하기로 결정, 최종적으로 X870E Gigabyte AORUS PRO ICE를 구매하였습니다. Danawa 최저가는 449,000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으며, 알리의 할인 프로모션 코드를 적용하면 40만원 미만으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CPU
7800x3D, 9800x3D같은 고가의 플래그쉽 CPU를 구매할 계획은 애초에 없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가성비 CPU를 구매할 계획이었고, 눈에 들어온 제품이 라이젠 9600X입니다. Danawa 최저가는 35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AS를 포기하고, 알리에서 20만원 정도에 수입 9600X를 구매하였습니다. 9600X는 내장 그래픽이 달려 있어서, 그래픽 카드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에도 부팅 및 컴퓨터 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시에 최상위급 CPU를 제외하면, 가성비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랭 쿨러
CPU와 선택한 그래픽 카드의 사양이 플래그십 급이 아니기 때문에, 공랭 쿨러를 선택하였습니다. 공랭 쿨러의 경우 추천 제품이 다양하고, 전반적으로 제품이 상향 평준화 되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온도 & 소음을 고려하여 많이 추천하는 세 가지 제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제품 이름을 클릭하면, 다나와 링크로 이동합니다.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SE
소음 & 쿨링에서 가장 평균적인 공랭 쿨러 모델입니다. 가장 낮은 소음도(dBA)가 측정되며, 블랙 & 화이트와 다양한 RGB 모델을 제공합니다.
3RSYS SOCOOOL RC1800
Peerless Assassin 보다 더 강력한 쿨링을 제공하지만, 소음도가 약간 더 높게 형성됩니다. 블랙 & 화이트, RGB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PentaWave Z06D
3RSYS 제품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쿨링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RGB 모델은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소음과 쿨링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RGB 조명 없이 평범하고 심플한 듀얼 공랭 쿨러를 선호한다면 선택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의 경우 선택지가 매우 다양합니다. 저는 가성비를 고려하여, 4070 Super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우수한 성능과 100만원 미만의 적절한 가격, 2~3년 정도 사용하고 5000 시리즈 혹은 그 다음 세대의 그래픽 카드로 업그레이드를 계획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24인치 모니터를 FHD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GPU는 4070 SUPER로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화이트 PC 세팅과 A/S를 고려하여, EmTek 4070 SUPER MIRACLE X3 WHITE (12GB) 모델을 선택하였습니다.
기타
다음 글에서는 메모리, SSD 저장매체, 케이스, 파워를 소개하겠습니다. 화이트라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은, 제품의 선택군을 상당 부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특별히 흰색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가급적 블랙 색상을 선택하여 다양한 PC 부품을 취향과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