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코딩 강의 사이트인 코드잇(Codeit)을 현재 2달 가까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소감 및 후기를 정리하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코드잇(Codeit)의 가입, 강의 로드맵, 강의 구성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요금제와 후기를 설명하겠습니다.
코드잇(Codeit)의 가입
우선 다음 링크에 접속합니다. 링크를 클릭하여 코드잇(Codeit)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우측 상단의 회원 가입을 누릅니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톡 계정을 연동하여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완료하고, 상단의 수업 탐색 항목을 클릭합니다. 다양한 코딩 수업 로드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잇(Codeit)의 로드맵
우선 코드잇(Codeit)에서 제공하는 주요 강의 로드맵을 살펴보겠습니다. 코드잇(Codeit)의 강의 카테고리는 크게 커리어, 웹 개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교양, 컴퓨터 공학 지식, 개발 도구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자신이 코딩을 배우려는 목적에 따라 로드맵을 선택하고 자신의 강의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로드맵은 여러 개의 토픽으로 구성되어 있고, 토픽은 레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드맵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커리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Python 풀 스택 개발자, Javascript 프론트엔드 개발자, Javascript 백엔드 개발자
- 기초 강의: 코딩 공부 시작하기, HTML/CSS로 웹사이트 만들기, Python 기초, Javascript 기초
- 웹개발: HTML/CSS로 웹사이트 만들기, React 프론트엔드, Next.JS 웹 개발, Django 웹 개발, Node.JS 백엔드 개발
-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의 기초부터 실전, 비개발자를 위한 SQL 데이터 분석
- 인공지능: 머신 러닝, 딥 러닝
- 프로그래밍 교양: 챗 GPT 200% 활용하기, 컴퓨터 개론, 4차 산업 혁명 생존 가이드, 업무 자동화, SQL 데이터 분석
- 컴퓨터 공학 지식: Python 기초, Javascript 기초, 알고리즘 in Python,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in Python 등
- 개발 도구: Git으로 배우는 버전 관리, 유닉스 커맨드 라인 등
개인적인 코딩 학습 계획
개인적으로 정리한 코딩 학습 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저는 코딩 학습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HTML/CSS/Javascript를 책으로 공부했지만, Javascript에 어려움을 느껴 Javascript부터 다시 코드잇(Codeit)에서 공부할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그리고 취업이나 커리어 목적이 아닌 개인적인 용도의 웹사이트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Javascript 프론트 엔드 개발자 로드맵을 따라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Javascript의 프론트 엔드 라이브러리인 React를 학습하고, 마지막으로 Javascript의 백엔드 프레임워크인 Node.JS를 공부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우선 이렇게 Javascript와 관련된 세 가지 로드맵 공부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코드잇(Codeit)의 요금제는 연간 구독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기 로드맵을 모두 공부하고 시간이 남는다면,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 풀 스택(프론트 엔드 + 백엔드) 개발자 로드맵와 관련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리러를 추가로 공부할 생각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본인의 코딩 학습 목적과 학습 루트를 먼저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대학교 수강 신청과 마찬가지로, 본인 듣고자 하는 로드맵을 자신의 재생 목록에 추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본인이 수강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나 기타 주제의 강의를 코드잇(Codeit)에서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코드잇(Codeit)의 강의 구성
코드잇의 강의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로드맵의 초반 강의는 구독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로드맵 내부의 개별 토픽 구성을 확인하시면, 토픽이 어떤 레슨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코딩 실습, 퀴즈, 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의
강의는 평균 5분 정도의 길이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북마크 및 메모 기능을 제공합니다.
코딩 실습
강의를 듣고 난 후 코딩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같은 별도의 코딩 도구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실습이 가능하다는 것이 코드잇(Codeit)의 장점입니다. 코딩 문제 해결이 어렵다면 XP(일종의 코인)라는 것을 활용하여 해설을 볼 수 있습니다. XP는 강의를 계속 들으면 자연스럽게 쌓입니다.
노트
강의를 보충하는 내용을 설명하는 레슨입니다. 또는 강의 내용을 요약 정리해서 토픽의 마지막에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꼼꼼하게 읽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퀴즈
강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파악하기 위한 퀴즈가 출제됩니다. 강의를 빠짐없이 꼼꼼하게 수강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정리
지금까지 코드잇(Codeit)의 가입, 로드맵, 개인적인 코딩 학습 계획 수립, 강의 구성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앞서 언급한 대로, 코드잇(Codeit)의 요금제와 개인적인 사용 후기를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