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AI 튜터를 활용한 롤플레이(상황 연습), Speak의 요금제 그리고 후기를 설명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롤플레이는 스픽(Speak)에서 가장 유용한 코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꼭 한번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시작하겠습니다.
AI 튜터를 활용한 롤플레이(롤플레이 + 고급)
롤플레이
롤플레이는 각종 상황이 제시되고, 유용한 표현을 표현 모음집에서 제공합니다. 어느 정도 표현이 숙지 되었으면 롤플레이에 들어가서 자유롭게 대화하시면 됩니다. AI가 대화 가이드를 제시하지만, 꼭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자유롭게 원하는 대로 대화를 이끌어서 가시면 됩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선택한 주제는 ‘새 친구 사귀기’입니다.
표현 모음집
- So. tell me about yourself!
- Are you from around here?
- What do you do for fun?
- What do you do for work?
- Can you recommend a good picnic spot?
다음과 같이 앱에서 제공하는 표현을 확인하시고 대화에 들어갑니다. 대화를 마치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롤플레이는 총 90개의 상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규 수업 외에 시간이 남는 대로 연습하시기를 바랍니다.
롤플레이 | 롤플레이 대화 | 롤플레이 피드백 |
고급
롤플레이의 고급 과정입니다. 110개 넘는 상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상황을 자유롭게 설정해서 영어 회화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는 Speak에서 제공하는 여러 주제를 롤플레이처럼 연습하시면 됩니다. 음식, 여행, 사람, 취미, 사회, 문화 등 다양한 토픽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만 고급에 걸맞게 표현 모음집은 사전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대화 과정 중에 유용한 표현을 북마크 표현을 이용하여 직접 추가하시면 됩니다.
고급 롤플레이 | 고급 롤플레이 대화 | 고급 롤플레이 피드백 |
요금제
스픽(Speak)의 요금제를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미엄과 프리미엄 플러스 요금제 두 가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른 기능은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AI 튜터의 사용 가능 시간이 다릅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2,000개의 크레딧이 제공됩니다. 1 크레딧마다 대략 1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20분 기준 월 6회의 프리톡 기능(롤플레이 및 고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플러스 요금제를 이용하면 월 10,000개의 크레딧이 주어집니다. 20분 기준 월 30회의 프리톡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후기
스픽(Speak)의 장단점을 포함한 후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하루의 수업 구성(오늘의 수업/스피킹 연습/실전 대화)을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같은 표현을 여러 번 반복하게 됩니다. 자연스레 표현이 익숙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매주가 끝날 때마다 복습 과정이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표현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계속 반복되는 말하기가 스픽(Speak)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말하기에 대한 AI의 인식률도 상당히 훌륭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픽(Speak)의 프리톡-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롤플레이가 스픽(Speak)에서 가장 유용한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을 간단히 언급하자면 크레딧으로 인해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자유롭게 롤플레이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학생과 직장인들이 잠시 시간을 내어 영어 회화를 공부하는 목적이라면 프리미엄 요금제의 크레딧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수업을 계속 진행하다 보면 수업 구성이 큰 차이 없이 진행된다는 것에 약간 지루해집니다. 이 점을 제외하면 큰 단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장단점을 목록으로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점
- 배운 표현을 계속해서 반복
- 복습 과정의 존재
- 사용자의 말하기에 대한 우수한 AI의 인식률
- 롤플레이로 다양한 상황 연습 가능
단점
- 크레딧 제한으로 인해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자유롭게 롤플레이 연습이 어려움
- 다소 부담스러운 프리미엄 플러스의 요금제
- 수업이 다소 반복적으로 진행됨